• 성지윤과 함께하는 우리 아이 경제교육 ⑧ 보물을 발견하는 능력!
  • 성지윤 대표 | 1030호 | 2019.10.30 14:11 | 조회 388 | 공감 0

    ■ 성지윤과 함께하는 우리 아이 경제교육 ⑧


    우리 가족은 얼마 전 ‘보물’이란 주제로 ‘머니토론’을 했다.
    “만약 학교 가는 길에 하늘에서 보물이 장대비처럼 쏟아진다면 어떻게 할래?” 
    나의 물음에 아이들은 말했죠.
    “다 주워서 가방에 넣을 거예요” , “상상만 해도 행복해서 자랑할래요”
    아이들 말을 듣고 “나도 가장 큰 가방을 들고나와서 정신없이 담을 거 같아!”라고 대답했어요.

       


      여러분은 어떻게 하겠습니까? 

    어렸을 때 보물을 찾아 모험을 떠나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어요. 어른이 된 지금도 가끔 보물
    상자가 그려진 지도 한 장을 들고 무인도로 떠나는 상상을 합니다.
    왜 이렇게 보물은 우리를 설레게 할까요? 보물은 시간이 갈수록 가치가 더해지기 때문입니다. 보물은 사람의 마음을 즐겁게 해줍니다. 보물을 많이 가진 사람은 부자이기 때문에다른 사람들이 부러워합니다

     최고의 보물은 주변에 있는 ‘사람’ 

    보물 중에서도 최고의 보물은 무엇일까요. 바로 ‘사람’입니다.
    몇 년 전 경제공부를 시작할 때 누군가 “사람이 귀하다”는 말에 ‘여유 있는 사람들의 멋!짐!멘!트!’로 생각한 적이 있습니다. 먹고 살기 바쁜데 다른 사람들을 보물처럼 바라보라는 말은 귀에 들리지 않았습니다.
    경제에 관심을 갖고 공부하면서 부자들에게 공통점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그 가운데 하나가 바로 만나는 사람들을 보물처럼 생각하는 자세입니다. 다른 사람을 보물로 바라보는
    마음을 키우면 자녀들에게는 ‘배려’라는 능력이자라게 됩니다.
    배려는 듣는 귀를 발달시킵니다. 자녀를 이기적인 사람으로 키우지 마세요. 세상에 혼자 할수 있는 일은 없습니다. 작은 물건을 옮길 때도 함께하면 편하고 빠른데, 훗날 큰 기업을 일구어 나갈 아이들이 나만 소중하다고 생각하는 이기심을 가진다면 제대로 클 수 없습니다.
    내 아이가 다른 사람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배려하는 사람이 되면 우리 아이는 우뚝 설 것입니다.

     자기 브랜딩에 성공해야 SNS 스타 

    과거 부모 세대는 큰 기업의 직원이 되면 안정적인 일자리와 보수가 보장됐습니다.
    지금은 다릅니다. 선진국은 말할 것도 없고 우리나라도 평생직장이 사라지고 있습니다. 더 이
    상 “나 어느 회사에 다녀!”가 중요하지 않습니다. 회사보다는 자신을 브랜딩해야 살아남을 수있습니다.
    요즘 SNS를 이용해 유명해지고 돈도 많이 버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인기 유튜버는 과거의 또래들이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돈을 법니다. 자신을 브랜딩 하는데 성공한 사람들이기 때문입니다. 나를 브랜딩하려면 내 옆에 나를 사랑하는 사람들이 많아야 합니다.
    내 이야기를 좋게 전달해줄 사람들이 있어야합니다. 그렇게 보물이 내 곁에 많이 있을 때 우리 자녀는 진정한 부자가 될 수 있습니다. 이게 하루아침에 이뤄지지 않습니다. 어릴 때부터 주변에 있는 사람들을 사랑하고, 소중하게 생각하고, 보물처럼 여길 때 가능한 일입니다.

         만나는 사람에게 밝은 표정으로 인사하고
       먼저 다가가 소개하고 대화하며 
     긍정적인 말과 장점을 찾아 칭찬하기



     주변 사람 보물 만들기 쉽고 간단해 

    주변 사람들을 끌어들일 수 있는 특별한 방법이 있냐고요? 생각보다 간단하고, 쉽습니다. 그래서 자녀들에게 알려주면 그만큼 성공적으로 진행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만나는 사람에게, 친구와 선생님에게 밝은 표정으로 인사합니다.
    - 만나는 사람에게 먼저 다가가 나를 소개하고 대화합니다.
    - 만나는 사람에게 긍정적인 말과 그 사람의 장점을 찾아 칭찬합니다.

    이렇게 하면 언젠가 내가 지금 보물처럼 여겼던 많은 사람이 나의 편이 되고, 나의 팀이 되고,
    나의 다리가 되어 줄 것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지금 당신의 자녀가 정말 소중한 보물이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합니다.



    성지윤 대표()

    추천
    twitter facebook me2day
    엄마는 시사박사
    다음 글쓰기새로고침







    일반 로그인
    소셜 로그인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서 로그인하시면 별도의 로그인 절차없이 회원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