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지윤과 함께하는 우리 아이 경제교육 ⑪ 자녀에게 '경제 공부' 시키자!
  • 성지윤 대표 | 1033호 | 2019.11.20 11:48 | 조회 215 | 공감 0


    ■ 성지윤과 함께하는 우리 아이 경제교육 ⑪


         
    타임머신을 타고 미래로 날아가 볼까요. 자녀가 크면 어떤 사람이 되면 좋겠습니까?
    10년 뒤, 20년 뒤. 자녀의 미래를 떠올리면서 그 모습을 한번 기록해 보세요.



    어떤 모습을 적었는지 궁금하네요. 자녀의 직업을 적었나요? 몸도 마음도 건강한 사람이라 적었나요? 모두 아름다운 자녀의 미래를 적었으리라 봅니다.
    그런데 혹시 자녀의 재정(돈)에 대해 구체적으로 생각하고 기록하셨는지요? 막연히 ‘부자되기’가 아니라 구체적으로 자녀의 재정 상황과 목표를 적은 부모님 계신가요?
    우리는 모두 자녀가 성공하기를 바랍니다. 옛날 한글도 모르시는 할머니, 할아버지도 자녀만은 성공하길 바라며 소 키우고, 밭농사와 논농사 지으며 자녀를 공부시켰습니다.
    그렇게 자란 우리는 지금 삶에서 성공을 맛보고 있습니다. 지금 우리도 자녀가 성공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학원을 보내고, 체험학습을 하고, 함께 여행도 다닙니다.
    운동을 시키고, 악기도 가르칩니다. 미래 내 자녀가 대기업에 입사하고, 의사가 되고, 변호사가 되고, 예술가가 되길 바랍니다. 만약 그렇게 된다면 그것을 성공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자녀 재정 계획 세워야 퍼즐 완성

    성공이란 ‘목적이나 뜻을 이루는 것’으로 정의할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우리는 자녀의 성공적인 미래를 위해 많은 정보에 귀 기울이며 나름 최선을 다했습니다. 그런데 그 과정에서 대부분의 부모님이 놓친 게 하나 있습니다. 바로 경제교육입니다.
    자녀가 성공하기 위해 명문 대학 입학, 대기업 입사만 생각했다면 저는 이렇게 묻고 싶습니다.
    “대기업에 다니고 월급을 남부럽지 않게 받는 데 당신 통장에 잔고는 거의 없습니다. 행복하십니
    까?” 우리의 인생은 커다란 퍼즐입니다. 수많은 퍼즐조각을 맞춰가며 완성하려고 합니다.
    그동안 대학 혹은 직업 퍼즐, 몸과 마음의 건강 퍼즐 조각만 생각했다면 지금부터는 또 하나의 중요한 퍼즐 조각을 생각해야 합니다. 바로 ‘돈’입니다.
    자녀가 자기 재정에 대해 계획할 수 있어야 합니다. 자녀가 소비, 저축, 기부, 투자에 대한 개념을
    명확히 알아야 합니다. 그래야 퍼즐이 완성됩니다.


    일반 공부와 함께 ‘돈 공부’를

    무조건 돈이 가장 중요하다는 게 결코 아닙니다.
    돈의 가치를 알고, 정당하게 벌고 쓰고, 미래를 위해 현재의 욕구를 억제할 수 있는 습관이 필요하다는 얘기입니다. 그동안 우리가 자녀에게 공부만 가르쳤다면 이제는 ‘돈 공부’를 함께 가르쳐야 한다는것입니다. 
    우리도 어렸을 때 돈에 대해 배운 적이 없어서 그동안 자녀 경제교육에 깊이 있게 생각해 본 적이 없었을 겁니다. 주변에 ‘돈을 가르치는 학원’이 있으면 거기에 보낼 수도 있겠지만, 대한민국에 그런학원은 없습니다. 물론, 있다고 해도 보낼 이유가 없습니다.
    우리가 가르치고, 자녀들이 배워야 할 경제는 ‘경제학’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경제, 조금 더 구체적으로는 ‘생활 경제’입니다. 생활하는 데 필요한, 알아야 할 경제입니다. 그것을 한마디로 표현한게 바로 ‘돈’입니다.
    돈을 벌고(소득), 쓰고(소비), 모으고(저축), 불리고(투자), 나누고(기부), 관리하면서(용돈) 돈의
    가치와 필요성을 알게 해주어야 합니다. 이것은남에게 맡길 게 아니라 바로 부모님들이 해야 할
    일입니다. 여러분이 직접 가르쳐야 합니다. 모든교육이 그렇듯, 부모가 포기만 하지 않는다면 자
    녀들은 돈에 대해 잘 아는 사람으로 자랄 수 있을것입니다.




    성지윤 대표(news@)

    추천
    twitter facebook me2day
    엄마는 시사박사
    다음 글쓰기새로고침







    일반 로그인
    소셜 로그인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서 로그인하시면 별도의 로그인 절차없이 회원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