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프라인 대형마트의 풀필먼트 전략
  • 어린이 경제신문 | 1049호 | 2020.03.18 10:06 | 조회 176 | 공감 0

    성격은 정반대이지만 절친인 두 사람. 깐깐한 엄격이와 너글너글한 꿀꺽이입니다. 경제 과제로 ‘오프라인 대형마트의 생존전략’을 조사하는 중이래요. 그런데 처음 듣는 용어가 나왔습니다.

    엄격이 : 2020년 2월 뉴스. 롯데 쇼핑이 처음으로 오프라인 점포를 줄이고, 최대기업인 이마트도 작년10~12월에 흑자에서 적자로 전환... 와, 전국을 호령하던 대형마트들이 정말 밀리고 있구나. 하긴. 쿠팡, 옥션, 네이버 쇼핑에 외국의 아마존까지. 우리 집도온라인 주문을 자주 사용하니.
    꿀꺽이 : full은 ‘가득 차다’니까…잠깐, L이 하나네? 그럼 fulfil이니까…?
    엄격이 : 꿀꺽아! 경제 숙제를 해야지, 웬 영어 공부를 하고 있니?
    꿀꺽이 : 아냐, 같은 숙제 맞아. 다만 내가 찾은 기사에 잘 모르는 단어가 있어서 해석해보는 중이었어.
    엄격이 : 어떤 단어인데? 내가 도와줄게. 
    꿀꺽이 : 고마워~! 이 문장이야. ‘온라인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며 경쟁에서 밀리고 있는 오프라인 대형마트들이 연이어 풀필먼트(Fulfillment)를 내세우며 재도약을 노리고 있다’.
    엄격이 : 흠, 경쟁에서 밀린 오프라인 대형마트들의 반격 전략이라. 좋은 주제인 것 같아.
    꿀꺽이 : 그치? 그래서 찾아보는 거야. 우선 fulfill은‘의무/약속/직무 등을 다하다, 이행하다’라는 의미래. 어, 물류업계에서는 ‘주문을 이행하다’라는 의미로 쓰였다는데?
    엄격이 : 이건 대형마트, 그러니까 유통업계에서 쓰이는 용어잖아. 그러니까 의미가 조금 다를 거야. 다시 찾아보자.
    꿀꺽이 : 알았어. 유통업계, 대형마트, 풀필먼트… 찾았다! 와, 엄격이 네 말이 맞아. 약간 의미가 다르네.유통업에서 풀필먼트는 판매 상품의 입고, 재고관리, 분류, 배송 등 상품이 고객에게 도착하는 전 과정을 일괄처리하는 것을 의미하는 단어래. 
    고객의 주문에 따라 제품을 준비하고, 배송하고, 도착하는 모든 과정이 ‘주문을 이행하는’것이라서 이렇게 부르게 됐나 봐.

    대형마트의 생존전략, 풀필먼트에 대해 조사해보는 두 사람. 어떤 내용일까요?

    엄격이 : 신기하네. 대형마트라고 하면 상품이 천장높이까지 쌓여있는 커다란 매장을 생각하잖아? 손님이 카트를 끌고 다니면서 직접 물건을 사서 가져가고. 그런데 대형마트들이 생존을 위해 경쟁적으로 온-오프라인 통합 풀필먼트 스토어를 도입한다고 하네.
    꿀꺽이 : 풀필먼트가 판매의 모든 과정을 처리하는 거라고 했는데, 그냥 배송 서비스와는 뭔가 다른 거야?
    엄격이 : 확실히 달라. 풀필먼트 스토어는 기본적으로 오프라인 매장인 동시에, 온라인 배송기지 역할도하거든. 온라인 주문이 들어오면 풀필먼트 스토어에서 곧장, 빠르게 배송을 나가는 거야. 단순히 물건을 잔뜩 쌓아놓고 내보내는 창고가 아니라, 주문에서부터 배송에 이르는 과정이 체계적으로 정돈되어 있어야 제대로 운영할 수 있대.
    꿀꺽이 : 주먹구구식으로는 성공하기 힘들다는 거구나!
    엄격이 : 그 말이 맞아. 온-오프라인 풀필먼트 스토어가 잘 정착한다면 확실히 이점이 많을 거야. 온라인용 배송창고와 오프라인 매장을 따로 만들지 않아도되고, 각각 재고를 보관할 필요도 없으니 비용이 크게줄겠지. 온라인 배송의 기능을 오프라인 대형마트가흡수해서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것이 풀필먼트 전략의 핵심인 것 같아.
    꿀꺽이 : 실제 사례를 찾아보면 이해가 조금 더 쉬울것 같아. 이건 내가 맡을게!


    L업체는 매장 내에서 곧바로 출하가 가능하도록 배송 설비를 설치했다.               [출처 : 롯데마트]



    꿀꺽이의 간단 정리 : 어떤 사례가 있나요


    H업체 : 전국 140개 매장을 온라인 물류센터로 전환해서 점포 풀필먼트 센터를 완성하겠다고 선언 했어요. 이를 위해 점포(가게)를 하나씩 개조하고, 배송 인력과 차량도 늘리면서 배송 기능을 강화하고 있어요.

    L업체 : 이번 달부터 매장 2곳을 풀필먼트 스토어로 운영하고 고속 배송 서비스를 도입한대요. 이를 위해 매장 내에 물건을 올리는 수직 리프트와 배송용 천장 컨베이어 벨트를 설치하는 등, 매장인 동시에 배송센터로 운영할 준비를 마쳤습니다








    어린이 경제신문(news@)

    추천
    twitter facebook me2day
    엄마는 시사박사
    다음 글쓰기새로고침







    회원 로그인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서 로그인하시면 별도의 로그인 절차없이 회원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